상단여백
HOME 뉴스
세종지방법원 설치 가시화되나?-강준현․홍성국 의원, “대법원에 세종지방법원 설치 협조 요청

세종지방법원 설치 법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 심사를 앞두고 세종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분주하다.     

세종시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강준현․홍성국 의원은 27일 대법원을 방문하여 김상환 법원행정처장과 면담을 갖고 세종지방법원 설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대법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했다.

강준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각급 법원의 설치와 관할구역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법사위에 계류 중인 상황에서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해 대법원에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자리에서 강준현․홍성국 의원은 ▲대전지방법원 소송건수 폭증에 따른 세종지방법원으로의 분산 필요성(2021년 기준 대전지방법원 사건 접수 건수 140만 4,000건(전국 지방법원 평균 97만 9,000건)) ▲인구증가율이 전국 최고 수준(2020년 기준 4.48%), 2050년에 60만 명 규모의 도시가 될 것이라는 전망 ▲세종시로 이전한 행정부처․공공기관의 수 증가 등 법원 설치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세종지방법원 설치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심사하게 되면, 반드시 법원행정처의 의견을 구할 것이고, 이에 긍정적인 입법의견을 제시해줄 것을 당부했다.

강준형․홍성국 의원은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에게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을 위해선 3개의 권부(權府)가 한 곳에 모여야 한다. 따라서 세종의사당 건립, 대통령 집무실 설치와 더불어 세종지방법원 신설은 필수”라고 요청했다.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은 “세종 지방법원 설치 관련 법원행정처의 기본 입장은 적극 찬성이다. 세종시는 행정도시이고, 부지도 마련되는 등 여러 가지 상징이 있어 찬성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 앞서 지난 1월 31일 김명수 대법원장과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에게 세종지방법원 설치의 필요성을 담은 친전을 법원행정처에 전달했다. 아울러 이달 10일에는 세종지방법원 설치를 위해 세종시 시민단체 및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었고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이현구  sjnewsjo@naver.com

<저작권자 © 세종시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